우울증 (Depression)

972

<아리랑 시니어센터 자료 (UWO 박혜련 정신의학과 전문의 감수)>

우울증이란 무엇인가

우울증은 뇌의 질환으로서 환자를 우울하게 만든다. 하지만 이것은 평소에 겪는 우울한 기분과는 달리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 우울증은 생물학적(유전적 요소 등) 요소와 환경적 요소로 인해 발병할 수 있다. 이 우울증은 다른 사람과의 인간관계나 일상생활(직업 등)이 현저하게 방해를 받을 때 문제로 표출된다.
그리고 우울증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것이 아니며, 개인 성격의 문제나 성격상의 결함 때문에 발생하는 것도 아니다.

자신이 우울증을 겪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

다음 두 증상 중 적어도 한가지 증상을 2주 동안 거의 매일, 하루 대부분 겪고 있을 때이다.
1. 전에 즐기던 활동들을 더 이상 즐기지 않거나 흥미를 잃는 일도 잦다.
2. 거의 매일 대부분의 하루가 슬프거나, 낙담하거나, 희망이 없이 느껴지거나, 마음이 삐뚤어진 상태로 지낸다.

우울증이 미치는 영향

– 수면 변화: 잠을 너무 많이 자거나 너무 적게 자게 된다
– 식욕과 체중 변화: 체중이 증가하거나 감소한다
– 집중력 감퇴, 기억력 저하, 혼돈스러움, 우유부단함
– 피로, 기력 저하
– 쉽게 흥분하고 화를 내거나 무기력하다
– 지나친 죄책감이나 무가치함을 느낀다
– 자살이나 죽음에 대한 생각이 반복된다

자기 자신 혹은 자신과 가까운 사람이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생각이 든다면, 가정의 혹은 간호사와 즉시 상의하는 것이 좋다.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다른 질환들을 앓고 있을 수도 있다. 정신건강 교육을 받은 의료기관의 전문가만이 정확하게 우울증을 진단할 수 있으며, 우울증 환자에게 필요한 치료와 조언을 해줄 수 있다.

우울증은 어느 연령대에도 발병할 수 있으나, 노인의 경우에는 더욱 눈여겨 보아야 할 점들이 있다. 노인들은 기분이 우울하다는 표현을 꺼리는 경향이 있고,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기보다는 위에서 언급된 육체적인 불편함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고령대의 우울증이 특히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번째는, 높은 자살률 때문이다. 고령대의 자살률은 다른 연령대와 비교하여 매우 높은 수치를 보인다.
두번째는, 만성 질환이 동반되는 경우인데, 만성 질환은 우울증 발병에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우울증 때문에 더욱 악화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우울증은 치매 발병과 관련이 있으며 많은 경우에 쉽게 의식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우울증의 증상을 조속히 인식하고 치료함으로써 환자 본인과 주위 갖고과 보호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시니어의 우울증 발병과 관련된 요소

– 과거에 우울증을 앓아 본 경험
– 배우자의 사별 혹은 헤어짐
– 뇌 관련 질환 (예, 뇌졸중)
– 만성 통증 혹은 장애
– 과도한 음주 혹은 마약 사용
– 수면 장애
– 만성 질환의 존재 (치매 포함)
– 사회적 고립

우울증 치료

다행히 우울증은 대부분의 경우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다. 치료법은 크게 1. 생활 방식 변화, 2. 약물치료, 3. 심리 치료 등으로 나누어진다.

생활방식 변화는 삶에 건강한 습관을 적용하는 것으로, 운동, 규칙적인 생활, 식단, 사회 활동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언급한 요소들은 회복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예방에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모든 환자들에게 추천하는 방법이다.

약물 치료의 경우 대부분의 경우에 큰 우려 없이 안전하게 적용할 수 있지만, 노인들이 복용하는 모든 약들과 마찬가지로 주의를 요한다. 항우울제는 일반적으로 안전하고 큰 부작용이 없으며 중독 위험성이 없다. 염두에 두어야 할 부분은, 회복 효과는 항우울제 복용 4주에서 8주 후에 나타난다는 점이다.

심리 치료(대화 치료법) 역시 경증 우울증에서 사용 가능한 방법 중 하나이다. 안타깝게도 캐나다에 거주하는 한인들이 심리 치료를 받기는 힘든 상황이며, 가장 큰 이유는 한국어로 소통과 상담 치료가 가능한 치료사의 부재와 언어장벽 때문이다.

<우울증의 종류>

– 삼성서울병원

1. 심한 우울증
멜랑콜리아형 (새벽 일찍 깨고, 식욕저하 체중감소, 초조 불안, 사소한 일에 죄책감), 많이 먹고 많이 자는 형 (다른 사람의 비판/거부에 민감, 몸이 무겁다), 정신증 동반 (남이 나를 해치려 한다. 나와 관계 있다.)
2. 만성우울증
3. 양극성 장애(조울증)
4. 겉으로 우울증인지 알기 어려운 경우
청소년 우울증, 노인 우울증, 알콜 중독이나 약물 남용에 동반된 우울증
4. 여성과 관련된 우울증
산후우울증 및 산후 정신증, 갱년기 우울증(폐경 전후 10년),
생리전 증후군
5. 신체적 질환에 따른 우울증
암환자, 갑상선 기능 과도 혹은 저하, 파킨슨 병, 약물 오남용
6. 계절성 우울증
겨울철, 여름철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