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의 수명과 가격

2532

모든 것에는 수명이 있듯이 부동산에도 즉 하우스에도 수명이 있고 집을 이루는 각각의 컴포넌트에도 수명이 있다. 여기에 하나 더 해서 수명과 함께 유행도 있다. 문제는 수명이나 유행을 지나쳐 버리면 가치(VALUE )가 떨어진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최신 것이 무조건 좋고 가치가 제일 높은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지은지 20 년 된 집을 보자면 차라리 13 년 된 집보다 지붕이 새것일 확률이 높고 30-60 년 된 집이 20 년 된 집에 비하여 새로운 창이나 문으로 바꾸어 놓았을 확률이 높다. 20 년쯤부터 바이널(VINYL) 윈도우가 나온 이후로 에너지와 소음의 절감은 확실히 집의 가치를 올려주고 있다. 또한 페인트를 칠할 이유가 없기 문에 더욱 절감된 관리비 또한 집의 밸류를 높여준다.

집의 내부를 살펴보면 냉장고 오븐 등 각종 어플라이언스도 집의 역사와 함께 한 경우가 많아 기계의 수명을 반드시 고려 해야만 한다. 특히 퍼네스(FURNACE) 의 교체 여부로 에너지 레이트(효율)도 생각해야 하며 각종 조명과 보안장치 등도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특히 부엌의 케비넷과 구조는 유행에 민감한 부분이므로 집을 구입 한 후 바로 만들어야 할 경우도 있다. 아주 오래된 집의 경우라도 이미 유행에 맞게 바꾸어 놓은 집이 있으면 15 년 정도 된 집 보다 더 좋은 경우도 있다.

오래된 집의 정원을 살펴보면 가끔씩은 오래된 집이기에 가능 한 정원이 있는가 하면 수목의 나이와 함께 지나치게 큰 나무가 집 주변에 있어 바람이나 폭설에 위험 할 수도 있어 가지 치기와 함께 병이 들어 줄기가 썩어 있는지 조사도 해야 한다.

가끔씩 오래된 집이 튼튼한지 물어 올 때가 많다. 사실 이곳 캐나다 주택은 외부 벽의 재료나 구성이 내력 벽이 아니기 때문에 벽과 벽 사이의 목조 구조가 이상이 없는 한 구조물은 튼튼할 수밖에 없다. 오히려 옛날 80 년 이상 오래된 집을 보면 목재의 사이즈가 ½ 인치씩 두꺼워 더욱 튼튼하다 할 수 있다.

지난 호에 이어서 화장실과 샤워실 리노 비용은?

집 리노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인 화장실 과 샤워 실은 가장 유행에 자주 바뀌는 속성을 갖고 있다. 특히 샤워 스톨(SHOWER STALL)은 욕조를 대신해서 설치하는 추세이며 바닥 뿐만 아니라 벽까지도 대리석으로 아름답게 꾸미며 통 유리로 전면에 도어를 설치함으로써 우아함과 함께 시원하고 넓은 화장실을 꾸미는 것이 일반적인 유행이다. 베니티(VANITY )도 도어 보다는 드로어(DRAWER )를 설치하여 편리하고 실용적으로 한다. 화장실의 벽면도 1/3 정도는 타일로 설치하여 견고함을 더하고 각종 라이츠도 L.E.D 로 교체하면 더욱 세련되어 보인다.

화장실 공사비는 어떤 것을 얼마만큼 변경하는가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지지만 대략 $3000 에서 부터 $10,000 정도로 예산을 잡으면 된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