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자세

1360

일본의 니시자와 야스오가 쓴 <인생의 버팀목이 되어주는 33가지 이야기 90명언>에 “꼴찌가 싸우는 법”이란 이야기가 있습니다.

일본의 만화가 사이바라 리에코는 잡학의 대가로 불립니다.그녀가 내는 책마다 베스트셀러가 될 정도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그녀가 살아온 인생의 과정은 녹록하지 않았습니다. 아버지는 알코올 중독이 되어 그녀가 어렸을 때 어머니와 이혼을 했습니다. 어머니가 재혼을 해서 이사를 갔는데, 새 아버지가 도박으로 모든 재산을 탕진했습니다. 이렇게 불우한 처지에서 그녀는 결심했습니다. 그림 그리는 사람이 돼서 도쿄에서 살아야지. 다시는 이곳으로 돌아오지 않을 거야.’ 그녀는 백만 엔을 들고 도쿄로 갔는데, 현실이 참으로 험난했습니다.

미대 입시학원에 들어가서 당시에 유행하던 그림을 보고 ‘야, 이 정도는 나도 그릴 수 있겠다.’ 생각했습니다. 자신만만하게 그림을 그려서 제출했는데, 꼴찌를 했습니다. 그녀는 ‘내가 왜 꼴찌가 되었을까?’ 생각했는데, ‘서툴러 보여도 잘 그린 것’과 ‘단순히 못 그린 것’의 차이를 깨달았습니다. 가져온 돈도 학원등록금과 생활비로 바닥이 난 상태였습니다.

그녀는 마음에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나는 학원에서 일등을 하려고 도쿄에 온 게 아니잖아. 꼴찌에게는 꼴찌만의 싸움방식이 있어.’ 그녀는 ‘그림을 그리며 살겠다’는 본래의 목표를 되새기면서 출판사를 찾아다녔습니다. “무엇이든지 그릴 테니 맡겨 주세요.” 하면서 적극적으로 영업에 뛰어들었습니다. 출판사들은 넉살이 좋은 그녀에게 일을 주었습니다. 그림을 그리면서 점차 그녀만의 스타일이 자리를 잡으면서 오늘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만약에 학원에서 꼴찌라는 평가를 받고 실망하고 포기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아마 지금의 그녀는 없었을 것입니다.

우리에게는 내가 알게 모르게 나를 응원해주며 믿어주는 사람들이 있답니다. 그러니 세상에서 살아갈 때 특히 캐나다에게 살고 계실 때 영어를 못한다고 또는 직업이 없거나 영주권이 없다고 절대로 기가 죽거나 포기하지 말고 살기를 바랍니다. 어떤 방법으로 이곳에 오셨던 캐나다에게 오신 것이 여러분들에게는 축복이 시작이 된 것입니다. 계속해서 이곳에서의 삶이 시간이 갈 수록 여러분들에게는 축복의 삶이 더 많아 지기를 소망합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