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 주요 학생임대용 건축 프로젝트 지연되는 이유

1366

1. North Richmond St 프로젝트

위에서 보는 그림은 Richmond St 북쪽 선상에, 메이슨빌 서쪽편에 개발 계획인 저층 아파트 조감도 입니다. 지금은 공터로 공사가 지연되고 있습니다.
Ancaster에 본사를 둔 Rise Real Estate 회사가 2015년 이미 시로부터 앞쪽에는 조감도와 같은 4-6층 규모의 저층 (1, 2 bedroom) 아파트로 총 242 유닛으로, 그리고 뒷편에는 18 유닛의 2층 타운하우스를 개발 승인을 받아놓은 프로젝트 입니다.

순탄하게 진행될 것 같던 일이 지연되는 이유는 개발업자가 주차장 수를 기존 계획인 176개에서 148개로 줄이는 안을 시에 재승인 요청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어찌보면 간단할 것 같은 일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은것 같습니다. 일단 개발업자는 기존 계획의 지하주차장 수를 줄이고 지상에 주차공간을 늘려서 토지 개발비용을 줄이려는 것이고, 이에 인근 주민들은 지상주차공간이 늘어나면서 소음과 차량 불빛 그리고 공기오염 등의 피해를 이유로 이를 반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오랜 시간 적지않은 사연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 계획은 2004년 Developer, Farid Metwaly 에 의해 총 11채의 주택을 허물고 이곳에 학생임대용 타운하우스를 짓는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개발업자는 주택 5채 매입에만 성공하고 지역주민들의 반대에 부딪쳐 개발을 포기하고 Rise Real Estate에게 이 토지들을 팔게 됩니다. 이 회사는 지역주민들과의 여러차례 만남 끝에 인근에 안전장치(Safeguards)를 해주는 조건으로 주민동의를 얻어 시로부터 개발 계획을 최종 승인 받게되었습니다.
Rise Real Estate는 이 프로젝트 이전에 웨스턴대학 인근 Richmond 선상에 $55million를 들인 19층 학생임대용 아파트를 신축하며 런던 학생 임대용 부동산 시장에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였습니다.

2. Ross Park Student Condo 프로젝트

2015년 토론토 개발회사인 Textbook Suites은 앞서 설명한 Rise Real Estate가 19층으로 개발한 건물 맞은 편에 시로부터 219 유닛, 17층 규모의 고층 콘도개발을 승인받았습니다. Rise회사가 100% 자신들의 투자로 임대목적의 프로젝트를 진행한 것과는 다르게 Textbook은 콘도로 개발하여 일반 투자자들에게 분양을 하였습니다. 1차, 2차에 거쳐 단 3개월 만에 분양이 완료되었고 대부분 토론토지역 투자자들이 계약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는 예상치못한 큰 난관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Upper Thames River Conservation Authority (UTRCA)가 강과 너무 가깝다는 이유로 홍수 위험지역으로 판단하여 개발을 허가하지 않았습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환경문제가 제기된 것 입니다. 이에 런던시는 UTRCA의 의견을 받아들여 기존 개발계획승인을 취소하였습니다.

Richmond ST 도로를 두고 바로 맞은편에 19층 Rise 프로젝트가 완공된 점 등의 이유로 Textbook은 Ontario Municipal Board (OMB)에 변호사를 통해 중재를 요청한 상태 입니다. 이에 대한 결론은 올 12월 초 나올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Textbook에 초기 개발자금을 빌려준 투자자들이 고용한 Receiver가 Textbook을 상대로 법적소송에 나서면서 이 프로젝트는 실패로 끝이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하지만 분양을 받은 투자자들의 자금은 개발업자측 변호사 신탁계좌에 모두 남아있어서 원금손실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