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중앙은행(Bank of Canada)는 11일 기준금리를 1.25%에서 1.5%로 0.25% 포인트 인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지난 1월 17일 1.25%로 인상 한 후 6개월만입니다. 이번 인상은 예견 되어 왔었지만, 미국의 보호무역주의와 불확실한 경제 상황으로 인해, 당분간은 추가 금리 인상이 없을 것으로 예상하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최근 1년새와 같은 가파른 금리 인상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모기지 조건이 까다로워져서 모기지 받는 것이 예전보다 무척 어려워지긴 했지만, 여전히 모기지를 받을 수 있는 방법들이 있고 고객분들에게 맞는 모기지를 찾아 드리고 있습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모기지 승인을 받은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두,세번에 걸쳐 안내를 드릴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집 구매 계획을 가지고 계시거나, 모기지갱신을 고려하고 계신분들을 위해 좋은 조건으로 또는 모기지를 얻는 데 겪는 어려움을 피할 수 있는 몇가지 팁을 안내하고자 합니다.
첫째, 필요한 서류들을 미리 미리 준비한다.
일반적으로 주택구입 계약을 하면, 7일에서 10일정도의 Financing 조건 해제 기간이 있습니다. 이 기간안에 모기지 승인을 받아 조건을 해제하여야 하는데, 대출기관이 일하지 않는 주말을 제외하면 실제로는 5일에서 8일 사이에 모기지 승인, 감정평가, 인스펙션등을 마쳐야 하고 매우 바쁜 시기가 됩니다. 모기지에 필요한 서류들을 미리 준비하지 않은 경우에는 서류 준비에 2-3일이 걸리게 되면 모기지 승인을 받는데 매우 촉박해 지고 여러가지를 한꺼번에 진행하는데 있어 제약이 걸리게 됩니다. 모기지 승인에 필요한 서류들은 고객분들의 형편에 따라, 적용받는 모기지 프로그램에 따라 다르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소득증빙을 위한 서류와 다운페이먼트 관련 서류들로 예를 들면, Employment Letter, Paystubs 또는 Notice of Assessment 등이 있습니다. 필요한 서류를 미리 준비 해 둔다면 모기지 신청에 걸리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좀더 여유롭게 모기지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둘째, 자신의 신용을 점검하라
모기지를 진행하다 보면 신용기록에 문제가 있는 것을 종종 발견하게 됩니다. 미리 발견 했으면 그 기록을 고치고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는 기회가 있을 수 있는데, 당장 모기지 승인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발견되는 좋지 않은 기록들은 모기지 신청이 거절될 수 있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집을 구매할 계획이 있다면 자신의 신용기록을 미리 조회하여 잘못된 부분은 없는지, 점수가 어떠한지 점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Equifax Canada와 TransUnion Canada에서 자신의 신용점수를 우편으로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모기지 에이전트와 상담 및 조회를 통해서도 자신의 신용기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셋째, 자신의 모기지 승인 조건을 미리 확인하라
예를 들어 신규 이민자 프로그램으로 모기지를 얻을 경우는 소득에 대한 증빙이 전혀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Landing한지 3년 또는 5년이내에 만 이 프로그램을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다운페이먼트 증빙을 위해서는 캐나다 은행에 30일 이상 자금이 있어야 하고, 모든 서류를 Closing 10일전에 은행에 제출해야 합니다. 이런 조건들을 미리 알고 있는 경우 Closing 날짜를 조정하거나 다운페이할 금액을 미리 준비하거나 하여 승인에 필요한 조건들을 모두 만족시킴으로 모기지 받는데 어려움을 겪지 않고 주택을 구매 할 수 있게 됩니다. 또 한국에서 송금을 하는 경우에도 본인 자금인데도 불구하고 다른 분 이름으로 송금을 하는 경우에 어려움에 처하기도 합니다.
좋은 이율의 모기지를 얻기 위해 모기지 쇼핑을 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여러곳의 이율만을 단순 비교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면담을 통해 모기지 상품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신의 상황과 조건에 맞는 모기지에 대해 전문성 있는 조언을 받고 준비하는 것이 까다로워지는 모기지 승인을 보다 여유롭게 좋은 조건으로 받을 수 있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