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가들은 앨버타주가 대규모 석유 및 천연가스 붐을 코앞에 두고 있다고 예측하고 있다. 물가는 치솟고 있지만 알버타주에 더 많은 일자리를 가져오고 알버타주의 수입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COVID로 인해 거의 2년 동안 많은 부문에서 공급부족과 비용증가가 있었지만, 이번 겨울에는 천연가스마저 가격이 오를 것으로 관측된다.
이미 많은 캐나다 천연가스 유통업체들이 요금을 인상했다.
BC주의 가장 큰 천연가스 유통업체인 FortisBC Energy Inc.는 9월에 10월부터 요금을 인상할 것이라고 통보했으며 대다수의 주민들은 한달에 약 8달러를 더 지불해야 할 것으로 예상했다.
온타리오주의 Enbridge Gas는 거주 지역에 따라 연간 7~44달러의 요금 인상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Manitoba Hydro는 가정당 일반적으로 연간 약 8.7%의 요금이 당장 증가할 것이며 잠재적으로는 19%까지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천연가스의 가격 인상은 공과금이 늘어나는 것을 넘어 저소득층에게 가장 큰 타격을 줄 것이라고 캐나다 컨퍼런스 보드(Conference Board of Canada)의 경제 이사인 Sohaib Shahid씨는 말한다.
한편으로, 이미 하위 20% 계층은 연간 총지출의 약 1/3을 주거비로 지출하고 있는데 여기서 천연가스 가격이 상승하면 난방비가 증가하여 주거비용을 더 지출하게 될것이다. 이에 비해 상위 20% 계층은 연간 지출의 1/5 정도만을 주거비용(렌트비, 모기지, 유틸리티)으로 지불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천연가스 및 원자재의 가격 상승은 다양한 다른 제품의 가격이 오르도록 압박하고 있다.
예를들어, 에너지 비용의 부담이 높을수록 식품을 생산, 운송, 저장하는 데 더 많은 비용이 들게되며, 이 또한 저소득 가정의 지출을 늘이는 요인이라고 Shahid씨는 말한다.
천연가스에 의존하는 제조업체의 경우에도 에너지 가격 인상은 엄청난 비용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지금 제조사들은 투입비용 증가 효과를 흡수하는 데 피로감을 느끼고 있다. 따라서 이제부터는 비용이 증가하면 소비자에게 전가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라고 Shahid씨는 말한다.
천연가스 가격인상의 원인은?
천연가스 가격이 상승하는 이유는 익히 친숙하게 알고 있듯이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COVID-19 제한이 다시 완화되고 전세계 경제활동이 가속화됨에 따라 천연가스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했다. 동시에 세계적 대유행이라는 불확실성으로 인해 생산업체들은 새로운 시추 프로젝트에 자본투자를 꺼렸고 이로인해 캐나다 천연가스 재고 수준은 5년 만에 최저수준이다.
이는 농산물, 가구, 중고차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류의 원자재와 소비재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전세계적인 인플레이션의 원인과 마찬가지로 공급이 수요를 채워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캐나다의 8월 연간 물가상승률은 4.1%로 18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에너지 시장에서도 화석연료인 석탄 생산에서 탈피하고 원자력 발전소 의존을 줄이려는 노력으로 천연가스 수요가 증가했다. 동시에, 기후 변화와 관련된 극단적인 기상현상으로 인해 재생가능 에너지를 포함한 다른 원천의 에너지 생산량이 비정상적으로 낮아졌다. 예를들어 캘리포니아에서는 오랜 가뭄으로 인해 수력발전을 통한 전기 생산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졌다. 애널리스트들은 태양에너지 역시 대기 중에 산불로 인한 연기가 많아 생산량이 약해졌다고 말했다.
유럽과 아시아에서는 올해 가스 가격이 3배 이상 상승했으며, 이로인해 스페인에서 영국에 이르기까지 제조업체들은 생산활동을 축소하였고 중국의 경우에는 전력 위기가 촉발되었다.
천연가스를 자체적으로 공급하고 있는 캐나다와 미국의 상황은 그리 심각하지 않지만, 가격은 지난 6년 이래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난방비를 줄이는 방법
개인금융 상담사인 Rubina Ahmed-Haq씨는 가스요금을 줄이기 위해서는 가정에서 온도조절기의 온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온도를 1도만 낮추어도 난방비를 2% 줄일 수 있다고 그녀는 말한다. 2020년에 집 난방비에 2,600달러를 지출했다면, 2%를 절감할 경우 연간 52달러를 절약할 수 있는 셈이다.
난방장치에 스케줄을 정할 수 있거나 스마트한 온도조절장치가 있다면 집이 비어있을 때나 밤에 그리고 일정에 따라 온도를 쉽게 낮출 수 있다. 그러나 구식 온도조절장치를 사용하더라도 잠자리에 들거나 외출하기 전에 온도를 낮추는 습관을 들이면 좋다고 그녀는 말한다.
Ahmed-Haq은 집에 바람이 새는 곳을 잘 처리하는 것도 난방비를 절감하는 좋은 방법이며, 창문을 업그레이드하기에는 계절상으로 좀 늦을 수 있지만 블라인드나 커튼을 닫아두는 것도 열손실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그녀는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난방기(furnace)를 한번 정도 점검하는 것도 방법이다. 필터를 교체하기만 해도 난방기의 효율을 손쉽게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