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선택 5단계
– 3단계 비전에 관한 글은 다음 기회에 쓰고 더 실제적인 부분을 올려드립니다.
[4단계] 당신의 직업을 설계하라
1. 자기 자신을 믿어야 한다.
직업을 준비하는데 있어서의 가장 큰 어려움은 막연하다는 것이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준비해야 할 지 모른다는 것이다. 우리가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또는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를 정확히 안다는 것은 어쩌면 불가능한 일일지도 모른다.
직업설계를 할 때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믿음이다. 내가 결정한 것에 대한 믿음이야 말로 직업선택 앞에 서있는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요소이다.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는 것 중에 하나가 지금 내가 선택해야 될 것에 대한 막연함과 자신의 선택이 최선의 선택인지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감이다. 자신의 선택으로 인해 자신의 미래가 정해진다는 것은 우리로 하여금 무한한 책임감과 아울러 불안감을 더해 주지만 그러한 두려움은 믿음으로만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직업선택의 첫 단계는 자신의 전문성을 찾는 일이다. 그 후 직업 사회에 대한 정보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 직업사회에 대한 정보란 내 전문성에 맞는 희망 업종, 관련기업, 관련 정보 등을 말한다. 그러므로 어떤 직업을 선택하는가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고 중요한 것이다. 그러나 그 직업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는 더욱 더 중요한 일이다. 직업을 선택함과 수행함에 있어서 우리에게는 믿고 맡기는 일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모든 직업적 성공을 가져온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그들의 선택이 그들을 있게 한 것이 아니라 그들의 노력과 과정 속의 연단이 성공을 가져오게 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정리를 해보자. 나의 직업선택 동기가 올바른 직업관을 가지고 있다면 그 다음은 이 직업을 통해 헌신을 감당코자 하는 각오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젠 세부적인 직업군을 정하고 자신의 직업을 결정하는 것이다. 만약 정확한 자신의 길을 찾지 못했다면 직업선택의 폭을 넓히는 일이 추가된다. 사회경험이 미숙하고 아직까지 직업사회의 정보와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직업을 선택하는 것은 자신에 대한 대단한 믿음이 필요하다. 그러나 자신에 대한 믿음이 좋다고 최고의 직업선택을 하는 것은 아니다. 직업선택의 마지막까지 최선의 선택을 위해 다양하고 복잡한 직업의 세계에 대한 정보를 폭넓게 알아가는 것이 최고의 직업설계를 위한 첫발이다.
또한 최고의 직업설계 요건에는 개인이 갖고 있는 직업의 외형적 이미지와 직업 현실의 간격을 좁히는 것이 필요하다. 외형적 이미지만을 보고 직업현장에 들어갔을 때 그것을 견디지 못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만약 당신이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학생이라면 당신은 분명 최고의 직업설계를 할 수 없을 것이다. 당신이 대학을 갓 졸업한 학생일 지라도 이 일은 마찬가지 일 것이다. 직업의 세계는 겉으로 보이는 부분이 전부가 아니기 때문이다. 겉으로 보이는 직업과 실제 직업 사이에는 대단히 차이가 많다. 최고의 직업설계는 바로 이런 부분들의 차이를 줄이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초일류 기업들은 우리의 평생 직업을 보장해 준다고 생각한다. 최고의 전문직은 우리의 평생직장을 보장해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은 틀린 생각이다. 세상의 어떤 직업도 완전할 수 없고 평생을 보장 받을 수 없다.
직업 상담을 진행하면 내담자의 전문성 분석과 직업 정보 분석 그리고 향 후 전망에 관한 다양한 내용의 상담을 주고받는다. 그러나 내담자가 자신에 대한 믿음이 없는 경우에는 이 모든 과정이 단순한 정보에 불과하다. 이와 반대로 내담자 스스로가 믿음을 갖고 올바른 직업관과 함께 자신의 전문성 그리고 직업에 대한 구체적 과정을 철저히 준비한 경우에는 최고의 직업을 선택하여 직업의 길을 가는 것은 쉽게 볼 수 있었다.
2. 천직은 저절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나는 천직을 믿는 사람이다. 천직은 반드시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나에게 맡는 일이 있다. 바로 이 일이 천직이다. 천직은 우리로 하여금 많은 대가를 지불하게 한다. 노력과 헌신 그리고 눈물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기에 이 세상에 자신의 일을 천직이라 믿고 감당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더 더욱 이 세상에 천직이 있다고 믿는 사람도 많지 않다.
그러나 천직은 분명히 있다.
이 세상에서 실력만 좋으면 자신의 천직을 만날 수 있는가? 답은 ‘아니오’다. 이 세상에서 성공한 사람을 만나면 천직을 만날 수 있는가? 답은 ‘아니오’다. 그렇다면 앞으로 유망한 직업을 선택한다면 천직을 만날 수 있는가? 역시‘아니오’다. 그러면 천직은 평생 한 가지 일만을 해야 하는 것인가? 답은‘아니오’다.
천직은 결단코 저절로 이루어 지지 않는다. 천직은 우리의 일생 전체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우리는 평생을 노력해야 한다. 직업을 갖은 사람들의 평균 이· 전직 회수는 5회 내지 8회에 이른다고 한다. 그러다 한 직업에 정착하게 된다. 천직이란 한 가지 직업을 고수하는데 있지 않다. 천직은 직업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직업에 임하는 태도에 있다.
일반적으로 직업을 설계하고 취업하는 과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자신의 일을 찾고 멋진 인생을 살리라 다짐한다.
2)학교를 졸업하고 취업을 시작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3)많은 직업광고 속에서 나와 맞는 일자리를 찾아본다.
4)취업이란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님을 예감한다.
5)주변사람들이 웬만하면 어떤 직장이든 들어가라고 권유한다.
6)나는 멋지게 나 자신의 재능을 사용하리라 각오한다.
7)친구가 취업했다고 알려 왔다.
8)자신의 일을 찾고 멋진 인생을 살리라 다짐한다.
9)선배님과 스승님을 찾아 자문을 받아 본다.
10)매일 인터넷 취업정보를 샅샅이 찾아본다.
11)내가 진정 무엇을 원하는지를 조용히 생각해 본다.
12)어차피 빨리 될 일이 아니니 진학과 어학연수를 생각해 본다.
13)그래도 취업을 해야 할 것 같다.
14)원하던 기업에 이력서를 지원했다.
15)마지막 면접에서 탈락했다.
16)역시 직업인이 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17)아르바이트나 한번 해볼까 생각해 본다.
18)자격고시나 공무원 시험 준비는 어떨가?
19)이런 연단이 나를 더욱 강하게 만들지! 라고 생각한다.
20)반드시 자신의 일을 찾고 멋진 인생을 살리라 다짐한다.
21)위기를 기회로, 좌절을 딛고 다시 한 번 해보자고 생각한다.
22)모든 직업광고가 인터넷에만 있지 않음을 안다.
23)지인을 찾고 발로 뛰어 나만의 정보를 찾는다.
24)수 십장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보냈다.
25)이번엔 왠지 면접에 합격할 것 같다.
26)면접 통보가 왔다. 잠이 오지 않는다.
27)이번엔 내가 왜 그 기업의 필요한 인재인지 반드시 설득하겠다.
28)면접에 합격하고 신체검사도 통과했다.
29)내일 아침이 첫 출근이다.
30)나는 반드시 성공하리라 다짐한다.
단편적으로 직업설계부터 취업에 이르는 일반적인 과정을 살펴보았다.
천직이란 저절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닌 것이다. 위의 과정은 단지 시작에 불과하므로 이 과정을 지난 후 부터 보이지 않는 전투를 통해서만 천직을 이루어 나갈 것이다. 많은 직장인들은 수많은 과정을 통해 어렵게 직장에 들어갔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일터에서 천직은 커녕 많은 갈등과 불만으로 아우성이다.
그러나 아우성치는 소리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그들이 직장에서 전투를 하고 있다는 뜻이다. 결코 천직은 저절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jys663927@gmail.com으로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