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콘도 유닛 고르는 방법

456

실입주는 물론 투자용 콘도 유닛 구입의 경우 좋은 콘도를 고르는 것은 제일 중요한 일일 것입니다.

분양 콘도는 물론이고 리세일 콘도구입 시 아래 내용을 참고로 하여 경험있는 에이전트와 충분히 상의하셔 좋은 유닛 구하시길 권해드립니다.

  1. Location

콘도 입지는 부동산 경기가 좋을 시 가장 많은 시세차익을 기대할수 있고 부동산 경기가 좋지 않을 때에도 하락 폭이 크지않다고 할 정도로 콘도매입의 가장 기본이 되는 조건입니다. 지하철역, TTC, 하이웨이, Street Car 등 현재 교통여건을 살펴보시고 정부의 미래 Infrastructure 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프로젝트를 선정하시기 바랍니다.

  1. 주변 학교 인프라

평판 좋은 학교가 얼마나 가까운 거리에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투자의 기본입니다. 가족 구성상 학교인프라와 상관없을지라도 유닛 매각시에는 가장 중요한 조건중의 하나입니다.

  1. 유닛 사이즈와 Floorplan

투자의 경우 베드룸 갯수가 같을 경우 가격이 저렴한 적은 유닛을 구입하는 것이 유리하나 실수요의 경우에는 본인의 여건에 맞는 적절한 유닛 사이즈를 정하셔야합니다. Floorplan 을 보실 경우 불필요한 공간은 없는지, 유닛의 향,기둥의 유무, Split Bedroom, 발코니유무, Garbage Shute, Elevator 등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1. 가격 (Sqft 당)

분양콘도의 경우 분양가격 외에도 각종 Closing Cost 가 들어가고 투자 유닛의 경우 HST Rebate 을 빌더에게 미리 내야하는등 추가 경비가 소요됩니다. 본인의 자금 계획에 맞게 유닛을 정하시는 것이 중요하며 발코니를 제외한 유닛가격을 Sqft 으로 나누어 Sqft 당 가격이 주위에 비해 높지는 않은지를 검토하셔야 합니다.

  1. Condo Fee 와 Amenities

분양콘도의 경우라도 빌더가 예측하는 Condo Fee 가 있습니다. 가끔보면 터무니 없이 많은 Condo Fee 를 설정해 놓은 프로젝트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하며 콘도의 Amenitiy 에 본인이 원하는 시설이 있는지 지나치게 많은 시설이 있어 콘도 피에 부담을 주지는 않을지 검토하셔야 합니다.

  1. Unit Exposure

유닛의 향은 매우 중요합니다. 한국 분들은 남향,동향을 좋아하시나 길의 방향이 정남,정동이 아니기에 Google 등을 이용한 Exposure 를 입체적으로 살펴보시기 바라며 현재 나와있는 미래 개발 계획에 따라 콘도 주위에 어떤 빌딩이 들어올지도 검토하셔야 합니다. 또한 층간 높이도 매우 중요합니다. 요즘은 대부분이 9” Ceiling 이 대세이나 가끔 8”, 10” Ceiling 도 있으니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베드룸 사이즈가 작아지는 추세여서 낮은 층간은 갑갑할 수도 있습니다.

  1. Floor

낮은 층수 보다는 높은 층수의 유닛들을 선호하나 Floor Premium 이 보통 $1000/ Floor 이고 어떤 층수에서는 갑자기 Premium 이 올라가는 유닛도 있으니 이도 중요한 검토 대상이 됩니다. 낮은 층수의 유닛들은 입주는 빠르나 높은 Occupancy 를 오랫동안 내셔야하는 부담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요즘 프로젝트 중에는 분양 가격을 낮게 해놓고 Floor Premium 을 층당 $4000 ~ $8000 까지 올려 놓는 상술을 보이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1. 콘도 마감

빌더에 따라서 유닛의 마감이 천차 만별입니다. 좋은 빌더의 선정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Occupancy Notice 를받고 유닛을 들어가보면 청소도 안 되어있고 빌딩시설도 너무 미비하고 싸구려 재질로 마감을 해놓은 유닛을 들어가는 경우 실망감이 몹시 크게 되겠지요.

  1. Appliances 및 Equipment

요즘은 대부분의 빌더가 좋은 가전도구를 유닛에 넣고 있으나 간혹 매우 저렴한 가전도구에 화장실,세탁실, Closet 등에도 싸구려 재질로 마감해 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좋은 빌더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1. 콘도내Commercial 시설

요즘 콘도는 대부분 저층에 상업시설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빌더가 Tenant 를 직접 선정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닛을 개인에게 파는 경우 Anchor Tenant가 들어 오기가 어렵고 시설 관리도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체크리스트외에도 많은 검토사항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분양부터 경험있는 에이전트를 선정하여 계약서를 검토하고 이어지는 Colour Selection, PDI, Occupancy, Legal Closing 까지 주위 깊게 서로 상의하면서 Follow-up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