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자금 대출에 대한 궁금증 및 대출 사례

714

(최수태 칼럼) 캐나다에서 비즈니스를 하고 싶다.

그러나 창업을 위한 여러 절차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창업에 필요한 여유자금일 것이다. 창업을 위해서는 건물주에게 2개월치 렌트비 디파짓을 해야 하고, 대략 3개월 정도의 운영자금 및 비즈니스 인수가 완료될 때까지 소요되는 클로징 비용, 클로징 이후 사업장 레노베이션 및 장비 구매등 적지 않은 자금이 소요된다.

지금까지 많은 창업자금 대출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 하면서 고객분들이 궁금해 한 부분과 최근 구매한 건물에 비즈니스를 창업한 사례에 대해 나누어 보고자 한다.

창업자금 대출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나요? 특별한 자격요건이 있나요?

영주권자 이상이면 가능하다. 특별한 자격요건은 없지만 개인 신용점수는 650점 이상은 되어야 하고 창업을 위한 약간의 여유자금이 있으면 가능하다.

땅을 구매하여 향후 건물을 짓고자 하는데 창업자금 대출이 가능한가요?

상업용 대지를 구매하여 비즈니스를 시작한다면 가능하나 단지 대지만 구매한후 향후 비즈니스를 위해 건물을 짓는 용도라면 대출은 불가하다. 그리고 은행 또한 대지 구매에 대한 대출은 그렇게 선호하지 않은 편이다.

대출 금액은 최대 얼마까지 가능한가요?

비즈니스 구매 및 구매후 설비자금으로는 최대 35만불까지 가능하였으나 2022.7월 이후 부터는 최대 50만불까지 가능하다. 상업용 건물을 구매할 경우에는 최대 1.15밀리언까지 가능하다.

5만불 정도 되는 비즈니스를 인수하여 추가 1만불 정도의 자금으로 장비등을 구매하여 창업을 하고자 하는데 여유자금이 4만불 정도 있습니다. 2만불 정도 대출을 받고자 하는데 가능한가요?

당연히 가능하다. 그러나 2만불 정도의 소액 대출을 받기 위해서 창업자금 대출 신청 절차를 진행하는 것은 그에 따른 비용(감정료, 비즈니스 플랜 리포트 작성, 정부등록비등)을 고려했을때 은행에서 신용대출등을 알아 보시는게 현명할거 같다.

이자율은 어떻게 되나요?

창업자금 대출은 대출액의 75%에 대해 정부가 은행에 보증을 해주는 정책자금 성격이 있는 대출로서 고용창출에 목표가 있습니다. 하여, 금리는 은행별 금리가 다르지 않고 Prime rate(기준금리) + 3.0%로 모두 동일히다.

[창업자금 대출 사례]

1년전 워털루에 콘도형 커머셜 유닛을 분양 받아 10월에 클로징을 하였고 현재 한식당을 오픈하기 위해 설비 공사를 하고 있는 사례이다.

• 커머셜 유닛 분양가 : $690,000
• 예상 설비 및 장비 구매 비용 : $350,000
• 기타 소요 비용(마케팅 비용, 클로징 비용등) : $20,000
• 총 소요 예산 : $1,060,000
• 보유중인 Cash Assests : $300,000

[승인 현황]

• Real Estate Facility(커머셜 유닛 담보) : $762,000 – 상환기간 20년
• Leasehold Implovements & Equipment : $46,000 – 상환기간 10년

총 소요 예산 대비 76% 승인을 받았으며 1차 펀딩은 클로징 당일 커머셜 유닛 분양가의 80%인 $552K($690,000 * 80%)를 은행에서 펀딩을 받았고 Initial 부족한 금액 $138K는 본인 자금으로 다운페이를 한 사례이다. 그 이후 잔여 승인금액은 계속하여 은행에 인보이스를 제출하여 클레임을 하여 지급받게 된다.

위 사례는 많지 않은 자기 자금으로 커머셜 유닛을 구매하였고 비즈니스까지 성공적으로 창업을 한 사례이다. 또한 대출에서 발생한 모든 이자 비용은 비용처리가 가능하기에 더더욱 좋다. 다양한 업종에서 창업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신속하게 진행을 하면 좋겠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