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 Brookins는 자신이 거의 2년 동안 일했던 기아 웨스트 에드먼턴 대리점(dealership)에서 있었던 일은 완전한 불법이었다고 고백했다.
대리점 웹사이트에서 차량과 가격을 검색하고 그것을 염두하면서 대리점을 방문한 사람들은 보호 페인트나 VIN etching, 혹은 타이어 및 림의 추가 보증기간과 관련하여 “추가된” 지불을 하도록 압력을 받는다고 한다.
그렇게 되면 웹사이트에 공개된 가격에서 수천 달러가 추가되고, 고객은 그 “추가” 지불이 차량을 구입하려면 필수라는 말을 듣는다고 그는 말한다.
Brookins씨는 “이것은 낛시이다. 대리점 사장의 주머니를 채우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앨버타주에는 “올인 가격 책정법(all-in pricing)”이 있다. 이는 Saskatchewan, Manitoba, Ontario, Quebec도 마찬가지이고 BC주도 유사한 법률이 있다.
이 법에 따르면 대리점은 신차 또는 중고차를 광고할 때 가격에는 세금 및 금융 비용을 제외한 모든 수수료와 요금이 포함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규제 당국은 전체 가격 책정에 대해 조사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권한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CBC의 Go Public팀 조사에 따르면 대리점의 불법 행위를 단속할 관할권이 없다고 답한다.
전에 Car Help Canada 및 OMVIC(Ontario Motor Vehicle Industry Council) 협회에서 일했던 Mohamed Bouchama씨에 따르면 실제로 엄격한 처벌은 거의 없다고 말하며, 딜러쉽들은 이를 알고 이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팬데믹 상황에서 고객들은 새 차를 몇 달 동안 기다려야 하는 처지이고 중고차 가격조차 비싸기 때문에 단속이 느슨한 이러한 틈이 부도덕한 딜러들에게는 “완벽한 기회”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CBC의 Go Public 팀은 고객이 실제로 해당 대리점에 가서 “광고된 가격”으로 차량을 요청하는 테스트를 진행했다.
먼저 대리점 웹사이트에서 $29,045로 표시된 Kia Soul EX Premium을 선택했다.
그런 다음 마이크를 숨긴 비밀 고객(a mystery shopper)을 들여보냈다. 그는 판매원에게 기아차 웹사이트 광고를 보았고 주차장에서 해당 차량을 찾았다고 말했다.
시승 후 판매원은 3M 보호 페인트, “pro” 패키지, 안전장치, 타이어 및 림 워런티, 전자 열쇠, 고무 매트 등이 포함될 것이며 이로 인해 자동차 비용이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가격은 $37,154이었다.
비밀 고객은 $8,000이나 차이가 나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지적하고는 “추가(extra)” 품목을 뺄 수 있는지 물었다. 판매원은 추가 패키지는 원래 정당하게 추가(legitimate adds)되는 것이라는 답을 들었다.
판매원은 다른 대리점들도 그렇게 한다고 말하며, “어디를 가든지 똑같은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다. 중요한 것은 손님이 지출하는 돈에 대해 가치있는 무언가를 차에 장착하게 된다는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Bouchama씨는 대리점이 ‘올인 가격법’을 따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CBC의 Go Public팀은 온타리오주 미시사가에 있는 기아 캐나다 본사에 secret shopper 테스트 결과를 보냈다.
기아차 본사의 수잔 베르나르도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우리는 우려하고 있으며 그런 딜러와 계약을 맺능 것은 문제이다”라고 말했다.
Bouchama씨는 실제적 책임은 강력한 규제를 시행해야 하는 주 정부에 있다고 말한다. “강력한 규제와 처벌이 없으면 대리점들의 이러한 행태는 계속될 것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올인 가격법이 있는 주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경우 Bouchama씨는 대리점에 가기 전에 광고 가격에 대한 증거를 미리 확보해 둘 것을 권장한다.
그는 현재의 자동차 재고의 부족 현상이 6개월에서 1년이 지나면 해결될 것이기 때문에 기다리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한다.
cbc.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