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한 노후 생활을 위한 재정 세미나를 마치고 새로운 세미나를 준비하며…

906

지난 주 수요일 런던 노인회 회원분들을 위해 ‘편안한 노후 생활을 위한 재정 설계’라는 제목으로 강연을 하였습니다. 50여분 참석하셔서 유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강의 준비 전 요청하신 내용이 은퇴 후 수입 계획을 세울 때 주의할 사항들, 은퇴 후 소득세를 최소화 하며 국가연금을 극대화 하는 방법, 저소득층을 위한 은퇴 계획, 보험의 필요성등이어서 이와 관련한 내용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질의 응답을 받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OAS, GIS, CPP 등의 연금과 RRSP, RRIF 등에 대해서도 많은 분들이 실제적으로 받고 있고 경험 하고 계신 것이어서 그런지 어느 정도 이해하고 계시고 자세히 알고 계신 분들이ㅣ 많았습니다. 반면에, RRSP 인출 또는 RRIF 의 인출이 국가연금인 GIS (Guaranteed Income Supplement) 금액에 매우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고는 적지 않게 놀라워 하셨습니다. 은퇴한 저소득자의 최저 수입을 보장 해 주기 위한 GIS는 한인들의 경우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대상이 됩니다. 직장생활을 하지 않아 직장 연금이 없으시거나, 임대소득등의 다른 수익이 없으신 경우에는 대부분 GIS에 해당이 되실 수 있습니다. 물론 RRSP를 많이 적립하여 이에서 수입이 많은 경우는 GIS 금액이 적거나 없어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RRSP 인출이나 RRIF 의 인출을 조정하면 GIS 금액을 높일 수 있게 됩니다. 종종 집이 있고 예금 등이 많으면 GIS를 받지 못한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GIS는 가지고 있는 자산이 아니라 소득에 따라 지급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은퇴 하시거나 또는 은퇴를 앞둔 분들에게는 은퇴 후 자신의 소득수준이 어느 정도 일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이 올바른 은퇴 재정 계획을 수립하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시간관계상, 생명보험으로 장례 및 세금을 대비하는 방법과 유언장과 상속에 대해서는 간략히 안내만 드리는 선에서 설명을 드리고 투자 부분은 다루지 못한점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노인회에서 가졌던 세미나는 준비하는 과정에서 또 진행하는 과정에서 제게도 매우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지문을 통해서 모임에 초청해 주신 런던 노인회 회장단과 참석하신 모든 분들께 심심한 감사를 드립니다.

11월초에 변호사와 함께 노인회 세미나에서 깊이 다루지 못했던 연금 투자와 보험, 상속과 유언장에 대해 세미나를 가질 예정으로 있습니다. 런던 한인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하며 장소와 일자를 곧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깊어가는 가을, 풍성한 계절 되시길 바랍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