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도움 되는 Spousal RRSP (배우자 퇴직연금) – 배우자간 소득차가 많을수록 유리

1555

RRSP Season 이 왔습니다. 올해는 3월 1일이 Deadline으로 2017년 세금 보고시에 RRSP 의 혜택을 보려면 3월1일까지 RRSP에 불입하여야 합니다. 오늘은 배우자 RRSP (Spousal RRSP)에 대해 안내 하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이 활용하고 있지만, 아직 잘 모르시고 계신 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Spousal RRSP란?
이는 본인의 RRSP 구입한도를 사용하여 배우자 이름으로 RRSP를 불입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남편 이수일씨가 2017년 RRSP로 2만불 구입한도가 있는데, 이를 사용하여 본인이 아니라 아내, 심순애씨 이름으로 불입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이수일씨는 RRSP 불입으로 인한 세금 혜택을 자신의 이름으로 할 때와 동일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Spousal RRSP의 장점은?
배우자간 소득 분산 (Income Splitting)을 이용하여 세금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배우자 RRSP는 일반적으로 남편과 아내의 소득 격차가 높을 때 매우 유용합니다. 남편 이수일씨는 소득이 $60,000 이고 아내 심순애씨는 $20,000 이라면 각각 $10,000 씩 RRSP를 불입하는 것 보다는 Spousal RRSP로 아내 이름으로 $20,000을 하는 경우가 세금 혜택이 높게 됩니다(이 경우는 이수일씨가 RRSP를 $20,000 불입 하는 것과 세금 혜택이 동일합니다 ). RRSP는 인출(Withdrawal)시에 소득으로 간주되어 세금을 내게 되는 데, 소득이 낮은 심순애씨의 RRSP를 출금하는 경우 소득세율이 낮으므로 세금을 낮출 수 있게 됩니다. 은퇴 후 소득이 없는 경우에 RRSP를 인출하더라도 한 사람의 RRSP에서 인출하는 것 보다 나누어 인출할 때 소득이 나누어져 세금을 낮추게 됩니다. 배우자가 소득이 없거나 또는 휴직등 여러가지 이유로 소득이 적을 때, 배우자 이름으로 불입했던 RRSP를 인출하게 되면 낮은 세율을 적용 받게 되어 감세 효과를 보게 됩니다.

또한 집을 구매하면서 First Home Buyer Plan으로 RRSP를 출금하는 경우 세금 없이 배우자 각각 $25,000까지 출금 가능한데, 배우자 Spousal 로 RRSP를 불입 해 둔 경우 이를 활용 할 수 있습니다.

RRSP는 71세까지 불입이 가능한데, 배우자가 자신보다 어려 71세가 아직 되지 않았다면 이를 활용하여 RRSP를 불입할 수 있습니다.

Spousal RRSP 불입 및 출금 시 주의 할 점
배우자 RRSP는 불입 후 3년 이내에 출금하게 되면 이는 배우자의 소득이 아니라 본인의 소득으로 간주가 됩니다. 따라서 출금 할 경우는 이를 잘 고려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면 가까이 계신 재정 상담가의 상담을 받으시거나 제게 전화 문의 주십시오.

3월 1일이 이번 RRSP Season Deadline인데, 항상 Deadline은 금방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가능하면 조금 일찍 서두르셔서 여유를 가지고 RRSP를 불입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무술년 – 무슨 일이든지 바라시고 소망하시는 대로 술술 풀리는, 행복한, 년도 되시길 빕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