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xit : 영국을 뜻하는 브리튼(Britain)과 출구를 의미하는 엑시트(Exit) 합성어로 유럽의 금융위기 구제를 위한 경제적 부담과 이민자 급증에 따른 복지 재정 압박을 덜기 위해 유럽연합(EU)을 탈퇴하려는 영국의 움직임을 뜻한다.)
국민투표를 통해 영국의 EU 탈퇴가 결정된 지 20일 가량이 흘렀습니다. 오늘은 이 Brexit가 캐나다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영국과의 교역규모가 그리 크지 않은 캐나다는 Brexit로 인한 영국 경제의 변화에 의해 받는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Brexit에 따르는 미국경제와 세계 경제의 변화로 인해 캐나다 경제 회복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Brexit로 인한 영국경제의 변화가 캐나다 경제 성장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 그리 크지 않다
영국여왕의 생일을 공휴일(Victoria Day)로 지정하고 기념하고 있는 캐나다이지만, 경제적으로는 영국경제와 그리 밀접한 관계가 있지는 않습니다. 캐나다의 영국 수출 규모는 전체 수출규모의 약3% 정도이며 Oil과 Gold가 그 중에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식시장에 상장된 회사들의 영국에서의 매출 또한 약3%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Brexit로 인한 영국 경제의 변화가 캐나다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Brexit로 인한 미국 경제의 변화와 캐나다 경제와의 관계? 단기적으로 경제회복에 악영향
캐나다 경제 성장은 미국의 성장과 맞물려 있습니다. 캐나다 수출규모의 75% 가량이 미국으로의 수출입니다. Brexit의 영향으로 불확실성의 증가로 투자가 위축되고 미국 경제 회복이 늦추어지게 되어 단기적으로는 캐나다 경제 또한 어려움에 처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미국달러화에 대한 캐나다 달러화의 가치는? 캐나다 달러화의 가치 하락
Brexit로 인한 금융시장의 불안 요소로 인해 안정적인 투자처로 자금이 몰리고 유로나 파운드화에 투자된 자금이 미국달러와 엔화로 몰림에 따라 미국달러화에 대한 캐나다 달러화의 가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캐나다 달러의 급격한 가치하락은 없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당분간 약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자율 변화는? 저금리 지속
Brexit는 그렇지 않아도 저금리를 유지하고 있는 캐나다 중앙은행으로 하여금 현재의 낮은 금리를 장기적으로 유지할 또 하나의 이유를 제공해 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급격한 변화가 없는 한 현재의 낮은 금리가 2018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이에 따라 주택시장은 현재의 활황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금융시장이 불안할 때 어떻게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까요?
투자의 기본으로 돌아가 나의 상황에 맞는 유동성, 안정성, 수익성을 고려한 투자가 되어 있는지, 투자 위험을 충분히 줄이는 투자 대상의 분산 투자가 되어 있는지, 적립식 투자와 같이 투자 시점의 분산 투자가 적절한지 다시 살펴보는 것이 필요한 때입니다. 위기의 때가 기회가 되는 것은 운이 아니라 준비된 이들, 그리고 노력하는 분들에게 주어지는 선물 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