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구입할 때 고려할 것들

664

1.어떤 형태의 주택을 구입할 지를 결정한다.
우선 먼저 콘도미니엄(Apt형, Townhouse형, Attach 또는 Detach형) 과 단독주택 중 어느 형태가 본인과 가족들에게 나을지를 판단합니다. 콘도 스타일의 주거형태는 관리가 편하고 유지비용이 적게 드는 장점이 있는 반면 대지의 독점적 사용 공간이 제한된다는 점과 향후 집값 상승(Resale Value)을 고려하면 일반적으로 단독 주택이 콘도 보다 더 유리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Senior들은 주로 단층으로된 단독주택 이나 콘도를 선호하는 반면 아직 자녀들과 함께 사는 가정들은 주로 2층 형태의 콘도 나 단독주택을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가족이 부모와 함께 사는 경우나 자녀 수가 많은 바이어들은 실내 공간활용 비율이 높은 (Back or Side) Split 형태의 주택에 대한 선호도가 높습니다.

2.자금 여력과 가능한 모기지 대출 액을 산정하여 구입할 주택의 적정 가격 대를 정한다.
현재로서는 개인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집값의 25%-35%정도를 Down pay 한다면 나머지 금액을 융자 받는 것은 크게 어려워 보이지 않습니다. 집을 구입하기 전 부동산 중개인 이나 모기지 전문가와 상담하여 이자율, 상환기간(Amortization period), 은행과 계약기간(Term), 기타 조건(Close / Open Mortgage)에 따라 월지불금(Monthly Payment)이 얼마나 되는 지를 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현재 본인이 지불하는 월임대료를 기준으로 해서 모기지 월 상환금액이 월임대료를 넘지않으면 임대하는 것과 재정 부담에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면 잘못된 계산입니다. 우선 연 5회에 나누어 내는 재산세 와 집 유지,관리비 등을 고려하여 예산을 산정하여야 합니다.

3. 가격대에 맞는 선호지역을 선택합니다.
주택 구입시 가장 중요한 점이라 하겠습니다. 학군, 쇼핑 인접성, 버스노선, 공원 등의 위치를 고려하여 선호하는 지역을 선정합니다. 이 때 반드시 함께 고려 할 것은 집을 다시 되 판다는 생각으로 객관적이 관점에서 지역을 보아야 합니다. 가장 좋지 않은 선택은 그 지역 평균주택 가격보다 훨씬 높은 가격대의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입니다. 런던에서 고가 주택을 구입하는 바이어들은 선호하는 지역이 특정한 곳들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이들 일반적 선호지역 외에 평균집값이 낮은 곳에 몇 안되는 고가 주택중 하나를 구입한다면 향후 되팔 때 좋은 가격에 쉽게 팔수 없게 됩니다.

4.부동산 중개인을 접촉한다.
부동산 중개인을 접촉하면, 우선 그 중개인 과의 관계를 법적 구속력이 강한 Client 관계로 할지 아니면 구속력과 책임이 적은 Customer 관계로 할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구매 대리인 계약서(Buyer Representation Agreement)에 서명을 하고 중개인의 Client로서 계약을 하게 되는 것과 이와 달리 특별한 계야관계 없이 Customer로서 관계를 설정하는 것의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Client에 대한 중개인의 법률상 의무 사항들
- 민법 상 대리권에 관한 법률규정에 따르면 agent (대리인)는Client(의뢰인)에 대하여 자기가 알고 있는 모든 정보를 알려주어야 하며 필요한 자문을 신의,성실의 원칙에 따라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다.
- 반사회적이거나 공공의 이익을 해치지만 않는다면 Client의 이익을 최대한 보호해야 한다.
- Client 와 공유한 정보에 대해 비밀을 유지할 의무가 있다.
- Client는 agency (대리권) 관계 아래에서 행해진 대리인의 적법한 행위의 결과에 대해 Agent에게 책임을 묻지 못한다.

•Customer: 대리인의 법률상 의무는 따르지 않으며 단지 고객이 필요로 할 때에 객관적인 정보에 대하여 사실의 왜곡이 없이 정직하게 알려주기만 하면 된다.

바이어의 입장에서 구매 대리인 계약서(Buyer Representation Agreement)에 서명하여 중개인과 Client 관계를 맺게 되면 계약서에 정한 기간 동안 해당지역에서 중개인 소속 회사를 통해서만 주택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 계약서에 서명하는 시기는 에이전트와 바이어가 상의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