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당뇨협회>
3. 당뇨병의 위험인자들은 무엇인가
<바꿀 수 없는 위험인자들>
- 나이: 40세가 지나면 당뇨병이 생길 위험이 높아진다.
- 유전자/가족력: 형제 자매에게 당뇨가 있거나 부모님이 당뇨가 있었다면 당뇨병이 생길 위험이 훨씬 높다.
- 인종: 원주민계, 히스패닉계, 아시아계, 남아시아계, 아프리카계 사람들이 당뇨병이 생길 위험이 더 높다.
<바꿀 수 있는 위험인자들>
- 운동부족: 운동은 인슐린 저항성을 줄여준다. 정기적으로 운동을 안하면 당뇨가 생길 위험이 높아진다.
- 과체중: 특히 복부비만이 인슐린 저항성 및 당뇨와 관련이 있다.
- 고혈압, 고지혈증: 이 증세가 있다면 당뇨병이 생길 위험도 높아진다. 혈압, 콜레스테롤, 혈당은 몸의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4. 당뇨병은 얼마나 심각한가
당뇨병은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심각하다. 합병증에는 심근경색, 뇌졸중, 말초혈관병증, 당뇨병성 망막증, 백내장, 녹내장, 당뇨병성 족부병증, 당뇨병성 신장질환, 말초신경병증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케토산증, 소화장애, 성기능 장애, 신경손상, 우울증, 피부 건조증, 시력장애, 다리절단 등의 결과를 낳는다.
5. 당뇨 식사는 어떻게 해야 하나
매 식사는 다음의 네가지 음식 그룹을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
- 채소와 과일
- 곡물제품
- 우유와 대안음식
- 고기와 대안음식
접시를 세 부분으로 나누어, 반은 야채(최소 2종류), 1/4은 곡류와 탄수화물(감자, 옥수수, 밥, 파스타 등), 나머지 1/4은 고기와 단백질( 살코기, 생선, 콩, 닭고기 등)을 놓는다. 여기에 우유와 과일을 곁들인다.
음료수 등에 부착되어 있는 영양성분표에는 식품에 포함된 기본 영양소들의 함량이 표시되어있는데, 당뇨에 있어서는 탄수화물이 식후 혈당을 올리는 제일 중요한 성분이다. 영양성분표에서 Total Carbohydrates (탄수화물) 몇 g이 함유되어있는지를 잘 확인한다.
6. 당뇨환자에게 저혈당이 오면 어떻게 하나
저혈당이란 일반적으로 혈당이 4mmol/L 혹은 50mg/dl 이하로 떨어졌을 때를 말한다. 당뇨환자에게 저혈당은 예방이 중요하므로, 증상을 정확히 인지하고 증상 발생시 간과하지 말고 지체 없이 치료해야 한다.
당뇨약을 복용하는 경우 저혈당에 빠질 것을 대비하여 항상 사탕을 휴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저혈당의 증상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나, 주로 식은땀이 나며, 심장이 두근거리고, 기운이 빠지며, 어지럽고, 배가 고프다.
저혈당은 갑작스럽게 생활패턴이 변하거나, 식사를 거른 경우, 혹은 운동량이 급격히 변하는 경우에 일어난다.
저혈당을 치료하려면 다음 중 더 쉽게 할 수 있는 것을 골라 실시한다.
- 오렌지 주스 3/4컵 또는 일반 청량음료 3/4캔
- 사탕(약국에서 살 수 있는 덱스4) 4개, 혹은 꿀 한 스푼, 혹은 1회용 설탕 3포를 물 반 컵에 타서 마신다
15분 후에 혈당 검사를 해서 혈당이 4 이상 올라갔는지 확인하고 아직 4mmol/L 이하라면 다시 똑같은 양을 복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