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주택은 목조를 주 재로 사용하기 때문에 재료들이 함유하고 있는 수분의 양이 많아 지속적으로 장기간 동안 집 전체가 마르고( Drying Process) 있다 할 수 있다. 한 연구기관의 조사에 의하면 신축 주택의 처음 일년 동안 증발하는 수분의 양은 4,000 리터에 이른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생기는 집의 여러 곳의 문재들은 어쩌면 자연 발생적 이라고도 할 수 밖에 없다.
그럼 지금부터 일반적인 문제들을 알아보자.
지하 콘크리트 바닥의 균열
거의 모든 집에 가장 흔히 발생하는 바닥 균열은 작게는 1 미리미터에서 크게는 5 미리미터 정도 까지 생긴다. 이유는 앞에 서술한 것과 같이 수분의 증발이 주된 이유다. 신축 공사를 하다 보면 우기를 만날 때가 있고 건기에 지하 콘크리트 공사기간을 될 때가 있다. 콘크리트공사 하나만 보면 우기에 공사하는 것이 급격한 수분증발을 방지하여 효과가 있어 콘크리트 균열을 방지하는 면으론 유리하다. 바닥 균열은 수평으로의 균열이 대부부분인데 가끔씩 수직으로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즉 균열과 함께 턱이 생기는 것인데 이럴 경우엔 전문가에게 문의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축약).
지하실 FOUNDATION WALL 에 생기는 균열
흔히 첫해는 안보이다가 2-3 년 차에 보이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큰 문제는 아니지만 균열의 정도가 크거나 표면의 요 철이 크면 조금은 심각한 문제이다. 주로 창문의 모서리부분에서 시작하여 아래로 향하여 40 도 정의 방향으로 생기게 되며 가끔씩은 물이 스며들기도 한다. 지하 벽을 이미 마감하였을 경우에는 눈에 보이지 않아 침수의 원인을 바닥으로 오인 하게 되기도 한다. 새집의 경우 지하 벽이나 구조적인 문제에 대하여 7 년 동안 TRARION WARRANTY 가 있다.
문이나 창을 열고 닫을 때 어려워진다.
가끔씩 집에서 “딱” 하는 소리가 날 때가 있다. 토지의 지반이나 푸팅(FOOTING)의 Settling 으로 인해서 또 목재의 수분 증발로 인한 뒤틀림 때문에 소리도 나고 박혀있던 못도 튀어져 나오고 (Nails Popping Out) 멀쩡하던 창문 유리에 금도가 있는 경우가 있다. 큰 문제는 아니지만 문이 안 열리고 꽉 안 닫히게 되는 경우엔 문틀을 빼고 재 설치해야 할 경우가 많다. 대부분 한번 정도는 있을 수 있지만 매년 똑같은 문이나 창에서 반복 하여 발생 할 경우엔 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한다. 새집의 경우엔 창과 문의 문제는 2 년 동안 TRARION WARRANTY 가 있다.
주차장 밖 턱이 깊어 진다
공사를 하다 보면 늘 소홀히 지나치는 부분이 생기는데 이곳 중 하나가 가라지 안과 밖의 바닥
다짐( COMPACT)이다. 가라지 내부 바닥 콘크리트는 공사의 거의 끝마무리 단계이기도 하고 거의 11 월이나 겨울 초에 하기 때문에 급하게 마무리하게 되며 특히 흙을 꽉 채워 마무리한다 해도 첫 겨울을 지내면서 많은 눈과 물로서 단단히 다져지는 지반의 변화로 초기 바닥 보단 낮아지기 마련이다. 이런 이유로 새집을 지은 후 외부 주차공간(DRIVEWAY)는 한동안 Gravel (왕사)로 놔두고 우기 또는 한 겨울 지나서 공사함이 바람직하다. 참고로 내부 주차공간 (가라지)는 지하실이 없는 unexcavated 공간으로 일반 흙으로 채워서는 안 된다. 다음 편에는 여러 가지 드라이브웨이 포장 방법과 가격을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