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가정 집의 지하 창(window)에는 Window Well 이라는 장치를 설치해 놓아 비나 눈으로 부터의 외부 스톰 워터(Storm Water)가 자연 배출되도록 장치가 되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낙엽이나 쓰레기 등이 쉽게 모여 물빠짐이 어렵거나 막혀 있는 경우에 갑자기 소나기나 눈이 쌓이면서 자연적으로 창틀 사이로 넘쳐 들어오는 경우가 있다.
지하내부를 마감한 경우에는 창틀로 유입된 물이 내부 마감재와 Foundation 벽 사이로 타고 들어 지하 바닥으로부터 흘러 들어오기때문에 종종 바닥에서 유입된 것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윈도우 웰 밖에 지표면이 높아져서 자연적으로 물의 흐름이 늘 윈도우 웰 쪽으로 모이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또한 윈도우 웰 밑부분에 묻혀 있는 Weeping Tile 또는 Big O Pipe 에는 스타킹이 씌어 있어 흙을 걸러 주게 돼 있는데 혹시 찢어 졌거나 없을 경우에는 흙이나,낙엽 등의 유입으로 막히게 되어 기능을 상실 한 경우도 있으니 적당한 캡을 만들거나 스타킹을 씌어 물 이외의 이물질이 유입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가끔씩은 Pipe 안쪽에서 죽은 새나, 동물의 뼈를 발견한 적도 있으니 잘 막아 주도록 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웰 바닥을 낮게 만들어 물빠짐의 시간을 벌기위해 창틀과의 깊이를 적당하게 유지하고 Foundation Wall 과 창틀 사이에 커킹( Caulking)이 잘 돼어 턱까지 물이 차올라도 창틀 틈으로 새어 들지 않도록 해야 한다.
여기서 참고로 Weeping Tile 에는 3가지 종류가 있는데 꼭 Perforation(옆에 구멍) 되어있는 것으로 사용되어 있어야만 한다.
해결 방법
1) 가끔씩 윈도우 웰 내부의 바닥에 자갈이 깨끗이 보일때까지 청소한다.
2) 지하창틀과 웰의 바닥의 높이를 적절히 유지해야 하며 Pipe 가 살짝 노출되도록 한다.
3) 창틀과 Foundation Wall 과의 사이를 완벽하게 커킹 한다.
4) 윈도우 웰 외부 지표면의 높이를 잘 마무리해 지속적인 물의 유입을 막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