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종 투자자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질문이 온다. 집은 맘에 썩들진 않지만 토지가 커서 대지의 한쪽을 분할해서 매매할 생각을 하고 구입한 집을 상담 한적이 있다. 이미 우리 한국인은 부동산 재태크에 상당한 상식이 있지만 이곳 캐나다에선 가끔씩은 생각지 못한 오류를 범한다. 이미 구입한 집이기에 어쩔 수 없이 토지 분할(Land Serverance) 아닌 다른 적합한 방법으로 이득을 만들어 매매를 성사시켜 주었지만 무조건 토지가 크다고 급히 결정하는 실수를 범하지 않도록 구입 전에 알아보아야 할 몇 가지를 적어본다.
구입 하려는 집의 양쪽 옆집과 길 건너에 집 주소의 번지를 확인해 봐야 한다. 이곳 캐나다는 홀수와 짝수로 한 이름의 주소를 사용하며 거의 대부분의 주택은 옆집과 2번씩 차이가 나있다. 이런 경우 토지 분할을 할 경우 같은 번지에 “B” 를 추가해서 새로운 주소로 Title(등기)에 들어가게 만들어 사용한다.
예를 들면 35 Adelaide Street를 토지 분할할 경우 옆집 37 Adelaide Street 과의 번호 사이에는 새 번호 자리가 없을 경우에 분할 성공 후에는 35 Adelaide St 와 35B Adelaide St 로 표기된다. 이런 경우 등분이 허락된 후에 판매가격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부동산 구입 전에 신중히 따져 봐야 한다.
매물들을 잘 살펴보면 옆집과의 번지가 길 건너와 앞 집들과의 번호를 맞추기 위해서 또는 미래에 나눠질 것에 대비해서 4번 또는 6번 또는 그 이상 100번이 뛰는 곳도 있다. 예를 들어 길 건너 복합 단지 타운 하우스가 있는 경우, 또는 번지 수 하나로 커다란 대지를 하나의 번지가 차지 한 경우 양 쪽 길의 번호 매치를 위해 번호수를 점프하게 된다. 이런 곳에 대지가 큰집을 구입해 나누(Land Serverance)는 경우에 새로운 자신만의 새 번호를 부여받게 되어 분할 후 최대의 분할 이득을 보게된다.
옆집과의 빈 번지 수의 빈자리는 없지만 대지 분할이 잘된 또 하나 예를 들면 코너 자리에 위치해서 분할 후 길 이름을 바꾸는 것이다. 그림에서와 같이 한 번지의 대지가 3가지 다른 도로 이름으로 만들어 지는 경우에는 옆길의 첫번째 또는 마지막 번호의 부여와 함께 길이름도 각자 다르게 주어지므로 3개의 Title(등기)로도 가능해 최대의 이득을 얻는 경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