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대비 주택관리 체크리스트

620

가을이 깊어가고 있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캐나다 런던의 겨울이 만만치 않습니다. 이번호에서는 다가오는 겨울철을 대비해서 주택관리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약간의 시간과 비용을 투자함으로써 보다 오래가는 주택을 만들수 있습니다.

첫째, 난방설비를 점검하십시요.

일반적으로 난방 시설은 12년에서 15년정도의 수명이지만, 관리하기에 따라, 그 이전에도 문제를 일으키거나, 또는 20년 넘게도 잘 돌아가기도 합니다. 작은 비용으로 가장 간단히 할 수 있는 준비는 filter를 교체하는 것입니다. 보통 필터의 종류에 따라, 3개월에서 6개월 주기로 교환해주면 됩니다. 한겨울, 특히 연말 연휴 같은 시간대에 난방장치가 문제를 일으키면, 상당히 곤란할 수 있으며, 따라서 아직 영하 온도가 아닌 가을에 난방장비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판이 좋은 HVAC 기술자를 통해서 점검하거나, 아예 연간 관리 계약을 체결해도 좋습니다.

둘째, 외벽 나무의 페이트나 실리콘이 벗겨진 곳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요.

외부에 노출된 나무나 데크 등은 부패에 취약합니다. 특히 창문이나 출입문 주위의 프레임으로 사용된 나무들은 관리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이들 나무 프레임들은 일단 한번 부패가 되면, 교체하는데 상당히 애로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겨울철이 되기 전에, 페이트나 실리콘 마감이 벗겨진 곳이 있는지 미리 점검하고 교정하여, 부패가 시작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데크의 경우, 부패에 저항하는 나무들을 보통 사용하지만, 그렇더라도, 2년 또는 3년에 한번정도는 상태를 점검하고, 스테인을 적용하여 수명을 오래가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콘크리트에 크랙이 있는지 점검하십시요.

드라이브웨이나, 사이드워크 등 콘크리트 표면에 크랙이 있는지 점검하십시요. 모든 콘크리트는 크랙이 생기게 되어 있고, 이렇게 생긴 크랙을 적절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특히 겨울철에 이들 틈에 물이 들어가서 얼고 녹기를 반복하게 되면, 그 틈이 점점 커지고 그 수리 비용도 점점 커지게 됩니다. 방법은 홈데포등에서, 콘크리트 Sealer를 적용하면 됩니다. 만약 틈이 너무 크다면, 먼저 콘크리트 filler 등으로 채운 후 Sealer를 적용하십시요. 이렇게 하면 작은 비용으로 콘크리트를 오랜 기간 동안 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넷째, 집 주변의 배수가 잘되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요.

Foundation 주변에 배수가 잘 안되어 물이 고이게 되고, 그렇게 해서, 가라앉은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십시요. 이런 경우, 간단히 낮아진 부분을 흙으로 채워서, 물이 가능한 한 집에서 멀어지게 하고 필요하면, downspout을 연장하십시요. 만약 이렇게 foundation 주변에 고인 물을 방치할 경우, 특히 겨울철에 얼고 녹는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실제 foundation crack과 같은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다섯째, Gutter 청소를 하십시요.

주기적으로 gutter, 청소를 해 주지 않게 되면, 낙엽등으로 인해 배수관이 막히게 되고, 결국에는 넘친 물이 집 벽을 통해서 흘러내리게 되며, 이런 상황은 집 외벽의 노후화에 상당한 원인이 될 뿐 아니라, foundation이나, basement에 물의 침범, 콘크리트 크랙등 많은 문제를 유발하게 됩니다.

여섯째, 외부 수도관 등에 물이 남아 있지 않게 하십시요.

외부에 노출된 수도관의 물이 비어지지 않게 되면, 동파사고가 발생하고, 심한 경우, 지하실 전체가 물에 잠기게 될 수 있습니다. 먼저 집 안의 밸브를 잠그고, 외부에 노출된 수도꼭지를 끝까지 열어서 나머지 물이 빠져나가게 하면 됩니다. 이때 완벽하게 물이 비어질 필요는 없고,, 얼었을 때 확장할 수 있는 정도의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면 됩니다.

일곱째, Attic등 집안에 야생동물들이 침범하지 않았는지 확인하십시요.

겨울철, 다람쥐, 새와 같은 야생동물들에게 주택, 특히 attic은 상당히 괜찮은 서식장소입니다. 문제는 이렇게 한번 주택에 침범한 야생동물들을 놔두게 되면, 주택자체에 상당한 손상을 입힐 뿐만 아니라, 배설물등으로 인해 거주자의 건강에도 상당한 위험요인이 됩니다.

이러한 야생동물의 침범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집과 가깝게 자란 나무 가지들을 제거해 주는 것입니다. 다람쥐 등이 나무가지를 타고 집으로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이미 야생동물이 집안의 어딘가에서 서식하고 있다면, Animal control 회사에 의뢰하여, 처리해야 합니다. 그냥 놔둘 경우, 이들이 전기선 피복을 갉아먹고 그 결과, 합선으로 인한 화재발생, 배설물로 인한 호흡기 질환 등 각종 문제를 유발하게 됩니다.

여덟번째, 폭설에 대비하십시요.

런던은 온타리오에서도 눈이 많이 오기로 유명한 곳입니다. 폭설이 오기전에 snowblower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동에 문제가 있다면, 지금이 수리하기에 적절한 시간입니다.

행복한 그리고 평안한 가을날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