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훈 부동산 제공 (647.980.9982)>
아침 일찍 창밖을 내다보니 세워 놓은 차창에 하얗게 내려앉은 낯설은 서리들의 모습으로 겨울이 코앞에 왔음을 알리고 있다. 문득 올해 캐나다에서 처음으로 집을 장만한 고객들이 생각나면서 겨울 오기전 월동준비를 알려줘야겠구나 하는 맘으로 늘 이맘때면 하게되는 주택을 위한 월동준비를 적어본다.
우리가 살고있는 런던은 10월 중순부터 아침마다 습기가 많아지면서 지표면이 늘 젖어있는 우기가 찾아오고 기온이 떨어지는 10월 말쯤 되면 밖에 공사를 할 시간이 없을 정도로 맑고 건조한 때를 찾기 힘들어진다. 그러니 밖에서 공사하는 인부들은 말할 것도 없고 야생 동물들도 함께 월동 준비로 바빠지기 마련이다.
우리들도 마찬가지로 다가올 겨울을 이상없이 지내기 위해서는 몇 가지 해야 할 일들을 살펴보겠다.
HOME- INVADING : Rodents, Squirrels and Chipmunks, Racune 등 주위에 살던 조그만 생쥐나 너구리 등이 집안으로 들어와 겨울을 안전하게 지내려 한다. 특히 지붕의 구조나 모양에 따라 너구리나 청솔모가 침입하기 편리한 모양의 지붕을 가진 집은 매년 점검 하고 보완해서 Damage가 나지 않도록 해야한다.
사진에서 보는 봐와 같이 두 지붕이 닿는 구석진 곳은 동물들이 가장 좋아하는 침입장소로 단단하게 부착물을 덧붙혀 두어 뜯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가라지도 또 하나의 좋은 침입 장소로 건물을 따라 이동하다가 기회를 보고 열려있던 가라지도어로 일차 들어와 숨어 있다 집으로 들어오는 경우가 많다. 가라지 안에는 음식물을 놔두면 안되며 쥐덫이나 전파소음 방해기를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GUTTER CLEANING : 처마에 달려있는 거터를 청소해 둬야만 지붕 끝자락에 쌓이는 눈을 보다 원활하게 내려가게 하며 쌓여있는 낙엽으로 쌓인 눈은 겨울내내 무거운 얼음으로 변하면서 무거운 하중에 거터가 떨어지거나 고드름이 생겨 위험해질 수 있다. 특히 Ice Shield 와 같은 Underlayment를 깔지 않은 지붕은 반드시 Gutter 청소를 잘해 두어야 겨울 철에 생기기 쉬운 누수를 막을 수 있다. 이외에도 여름내내 히팅의 벤트에 다람쥐나 새들이 집을 지어 막아 놓지 않았는지, 에어콘 실외기를 잘 덮어 놓았는지, 잔디의 스프링클러 시스템에는 물을 잘 빼어 놓았는지 잘 살펴 보아야 한다.
WATER SHUTOFF VALVE : 집 밖으로 나있는 워터벨브와 가라지로 나온 수도 벨브 2 곳 잠그는 것을 잊어선 안 된다. Frost free 벨브가 아닐 경우에는 지하에서 원선을 잠궈야 하며 일반 워터벨브를 밖에만 잠그면 동파하여 터지는 경우가 있으니 지하실 내부에서 원선 벨브 잠금을 잊지 말아야 한다. Water Hose는 모든 물을 빼고 큰 원으로 말아서 양쪽 끝을 서로 연결해 평평하게 보관 한다.
WINDOW WELL CLEANING : 외부의 Window Well 의 바닥의 낙엽이나 쓰레기를 잘 청소해서 물이 잘 빠지게 해야한다. (2019/6/15일 신호등 김성훈 칼럼 편을 참조)
CHECK MISSING ROOF SHINGLES : Roof Shingles 의 떨어진 곳은 없는지 확인해 임시라도 보완 해야 한다. 루프 싱글은 한겹이 떨어져 나가도 밑에 두겹이 더 있지만 떨어져 나간 부분은 보완해 놓아야 수명을 유지할 수 있다. Roof Shingle은 덮어놓아 밀착돼 붙어있지만 방수가 되는 것이 아니고 생선 비늘 처럼 겹쳐있는 것으로 특히 겨울에 눈이 지붕에 쌓여 있을 경우에는 틈새로 역류하는 경우가 많아 특히 눈비가 오거나 겨울에 날씨가 갑자기 더워지면서 쌓인 눈이 녹을땐 더욱 위험해 누수로 나타나게 된다.
LAWN FERTILZER: 겨울을 잘 지내기 위한 적합한 겨울용 비료로 번호 3가지(질소/인/칼륨) 중에 여름을 위해 활발한 신진 대사에 작용하는 중간 (Phosphors/인)이 적게 첨가된 적합한 비료(2019/09/21일 신호등 잔디와 조경)를 뿌려놓아야 내년에 다가올 산듯한 봄을 맞이할 수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