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고를 때 중요한 점검사항 (지하실 ,물)

1908

2)건물 외관의 그래이드 라인(Grade Line) 중요성

그래이드 라인이란 건물이 접하게 되는 흙이나 사이드웤(Side Walk) 또는 조경라인으로 건물의 외부를 한 바퀴 돌아보면 그 건물의 침수에 대한 안정성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건물의 외벽과 접한 토지의 높이를 꼭 확인해야 한다. 구매하려는 건물의 그레이드 라인이 주변 토지와 상대적으로 높이 있는지 낮게 있는지, 옆 건물과의 그래이드 라인의 높이와 거리가 중요하다. 즉 모든 빗물이나 눈이 녹아 지붕을 통해 다운스파웃(Dawnspout)으로 모여 지상으로 흘러 내리면 집과 집 사이에 골짜기는 물로 가득 채워지게 된다.

그래드 라인의 높이와 거리

잘 설계된 집은 다운스파웃이 시티에서 만들어놓은 도로의 스톰쑤어(Storm Sewer)로 이미 연결 된 집도 있지만 대부분의 집들은 일단 정원의 앞 길 쪽이나 뒷 마당을 향해 놓여있다. 이런 상황에서 그레이드 라인이 높은 건물은 항상 유리하다.

3)물빠짐을 위한 설치장치 상태로 본 물로부터의 안정성

첫째로 다운 스파웃으로 내려온 물이 잘 배출돼 옆 건물과의 방해 없이 건물로부터 멀리 잘 흐르도록 높이가 확보 되었는지, 사이드워크 보도블록의 경사가 건물 바깥쪽으로 잘 기울여 있는지, 조경으로 인한 흙 또는 멀치(Mulch)가 높아져 화단의 물 흐름을 건물 쪽으로 흐르게 했는지를 점검해야 할 것이다.

둘째로 윈도우 웰(Window Well)에 낙엽 이나 흙으로 인한 물 빠짐이 방해되는지?
윈도우웰은 지하층의 창문의 크기를 크게 할 경우 물에 의한 침수를 막기위해 그레이드
라인 보다 낮은 창을 위한 방수 장치이다. 매년 봄,가을에는 꼭 청소를 해서 그레블(자갈흙) 이 깨끗이 노출 되도록 한다. 윈도웰의 그레블 밑에는 위핑타일이 수직으로 내려가 지난 호에 설명한
푸팅(Footing )옆으로 설치한 위핑 타일과 연결이 돼있다. 종종 윈도우 웰에서 물이 넘쳐 실내의 벽으로 타고 들어 오는 경우가 있다. 또 흔히 윈도우웰에 아크릴 또는 유리로 커버를 만들어 방수장치를 만든 집들도 있다.

결론적으로 물이 건물로부터 멀리 잘 흐를 수 있도록 주변 토지 보다 그레이드라인이 높거나 디스차지(Discharge ) 파이프나 윕핑타일이 이미 시티 스톰쑤어(Municipality Storm
Sewer)와 연결 된 집을 고르면 아주 좋다.

4) 지하 외벽의 워터프루핑(WATER PROOFING)의 설치로 본 물로부터의 안정성

오래 전부터 여러 가지 재료의 개발과 개발로 인해 요즘의 블루스킨 (BLUESKIN)이라는 가장 좋은 지하 방수 시스템이 개발 되었지만 가격이 비싸고 설치방법이 용이 하지 않아 일반적으로 사용치 않고 약 25년 전부터 현재까지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 방법은 타르(Tar)를 외벽에 스프레이 하거나 또는 칠하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건물의 팽창과 수축으로 인해서 조그만 균열이 생기게 되면서 누수가 생기게 되어 10 여년 전부터는 플라스틱으로 만든 베리어(BARRIER)를 선물 포장하듯이 지하 외벽에 감싸는 방법을 사용한다.(그림3)

우리는 흔히 베이스먼트 릭킹( Basment leaking)? 이란 광고를 많이 본다. 지하 누수공사는 시공의 방법이나 비용 면에서 중요하고 신중해야 하는 공사 중 하나이기 때문에 집을 고를 때는 신중을 기해 어떠한 워터프리핑을 했는지를 꼭 확인해봐야 한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