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파 사례: 예방 접종을 받은 후에 COVID-19에 걸린다면?

280

토론토에 사는 Jana Singer는 지난 달 멕시코에서 휴가를 보낼 때 목이 아프기 시작했다.

토론토 피어슨 공항으로 돌아온 싱어씨는 COVID-19에 대해 양성반응을 보였다. 1차 접종으로는 모더나, 2차 접종으로는 화이자 백신을 접종한 지 거의 2개월 만이었다. 그녀는 Baja에서 마스트를 착용하지 않고 돌아다니는 동안 감염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백신을 접종하고 코로나19 감염률이 매우 높은 곳으로 갔다. 나는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라고 44세 캐나다인인 Jana는 말했다.

COVID-19의 돌파 사례(백신 최종 접종 후 최소 2주가 지난 후에 감염되는 경우)는 캐나다와 다른 나라들에서 보고되고 있다.

7월 24일 기준으로 온타리오주에서는 완전 예방접종을 받은 약 850만명 중 1,988명만이 감염되었다. 이들은 마지막 접종 후 14일 이상 지난 후에 증상을 보였다.

사례는 드물게 발생하고 놀랄 일도 아니지만, 전문가들은 전염성이 높은 델타 변종 이 확산되는 가운데 지속적인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McGill University Health Center(MUHC)의 전염병 전문가이자 의료 미생물학자인 Dr. Donald Vinh 박사는 “돌파 사례가 발생한다는 것 자체는 이상할 바가 다.”라고 말했다.

“백신이 주로 담당하는 일은 일단 감염되면 아프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당신을 슈퍼맨이나 슈퍼우먼으로 만들어 주지는 않는다.”

Vinh은 돌파 사례 빈도가 적다는 것은 백신을 접종받는 것이 여전히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UBC(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의 전염병 전문가인 Horacio Bach 교수는 백신이 바이러스에 완전한 면역을 보장해주지 않으면서 장기적 영향이 어떨지도 여전히 불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리고 더 문제는 한번 감염되면 백신을 접종받더라도 여전히 바이러스를 방출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그러나 데이터에 따르면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들의 돌파 사례는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전염성이 낮다.

미국의 경우 2021년 7월 31일 현재 워싱턴 주에서 보고된 5,879명의 돌파 사례 중 88%가 증상이 있었고 7%가 입원했으며 66명이 COVID 관련 질병으로 사망했다.

Singer씨의 경우는 그다지 나쁘지 않았다. 그녀는 열이 없는 일반 감기처럼 느껴졌고 이틀 만에 증상이 사라졌다고 말했다.

그녀는 “후각과 미각을 잃어서 처음에는 긴장했다”고 말했다.

이스라엘에 있는 Bach 교수의 동생도 최근에 코로나에 걸렸다. 화이자 백신을 두 번 접종한 지 거의 6개월 만이었다.

그는 코막힘 증상(sinusitis)을 심하게 앓았고 열과 함께 후각과 미각도 잃었다.

Bach 교수에 따르면 “그는 매우 강한 독감에 걸린 것처럼 침대에 누워 있었다.”

Vinh 박사는 완전 접종을 받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COVID-19의 일반적인 증상은 미열, 인후통 및 기침을 동반한 가벼운 증상이라고 말했다.

“ICU(중환자실)가 필요할 정도로 심각한 증상은 매두 드물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Bach 교수 역시 예방접종을 받지 않았거나 부분적으로만 접종 받은 사람들의 증상이 더 심한 경향이 있다고 동의했다.

미국에서 나오는 데이터도 이와 비슷하다. 질병통제 예방센터(CDC)는 돌파 사례의 증상과 질병 기간이 백신 접종을 받지 않은 사람들의 감염에 비해 약하였다고 밝혔다.

CDC는 2021년 7월 19일 현재 입원하거나 치명적인 돌파 사례 중 74%가 65세 이상 이라고 밝혔다.

한편, 암과 같은 기저 질환이 있는 사람과 이식을 받은 사람 등은 면역이 저하되어 돌파 감염의 위험이 더 높다고 Vinh 박사는 말했다.

이들의 신체는 건강한 사람들처럼 백신 접종에 반응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Vinh 박사는 완전 접종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면역 체계가 약하기 때문에 중병에 걸릴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돌파 감염의 44%가 면역이 저하된 사람들 사이에서 발생하여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목요일에 화이자 및 모더나의 백신 추가 접종을 면역체계가 손상된 사람들이 받을 수 있도록 승인할 계획이다.

NO COMMENTS

LEAVE A REPLY